본문 바로가기

삐딱이

처녀수출? 총각수출은 안되남

처녀수출이라?
진짜 처녀를 수출하는지, 눈이 휘둥그레졌습니다.

한 기관에서 낸 보도자료, 그에 덧붙인 사진 한 장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주)경남무역이 지난 25일 낸 보도자료를 한번 볼까요.
보도자료 제목은 '경남도 농산물 연해주 처녀수출'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펼침막에도 그렇게 돼 있습니다.


경남무역이 러시아에 경남 농산물을 '처녀수출'했답니다.



경남무역은 경남도가 경남의 농산물 수출을 위해 출자해 만든 기관입니다.
내용인즉슨 최근에 경남특산물박람회를 열었는데 러시아 연해주 정부 산하 식량공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그에 따라 1차로 배, 단감, 메론, 버섯, 딸기, 파프리카를 연해주로 보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경남 농산물이 연해주로 첫 수출길에 올랐다는 뜻입니다. 지역신문에도 이 소식이 실리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꼭 '처녀수출'이라는 단어를 붙일 필요가 있었을까요.
강조를 하고싶었겠죠. 여성운동하는 분들이 이 사실을 안다면 발끈할만합니다.

한국사회의 현주소입니다.
처녀림, 처녀막, 처녀비행, 처녀항해, 처녀수, 처녀작, 처녀장가, 처녀지, 처녀출판.....
남성주의 사고가 만들어낸 단어들이지요.

"머, 처녀를 수출한다고? 우리나라는 처녀를 수입하는데?"라고 웃고 넘기기에는.

'총각수출' 어떨까요?

  • Favicon of http://blog.naver.com/oulream BlogIcon 어울림 2008.10.27 19:32

    처음이면 죄다 처녀 같다 붙이는거 정말 짜증남 _-

  •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10.27 20:00

    잘 읽었습니다.
    무심코 지나친 단어였는 데 고민이 필요하네요.

  • xelloss123 2009.01.16 16:14

    국어사전에 보시면 처녀 : 3. ‘최초의·처음으로 하는·인적 미답의’ 등의 뜻을 나타내는 말.

    원래 저런 뜻이 있는겁니다. 꼭 처녀라고 낮춰서 그런게 아니라..
    뭐 인권 침해라고 생각한다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좀 과대 포장해서 생각하신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그렇게 생각하시면 된거죠..
    그렇게 계속 나가다 보시면. 여성부처럼.. 조리퐁이 여성들의 그곳과 닮았다고 반대할 수까지 있는거죠..
    제가 잘못 생각한건가요?
    사람이란게 용어와 사용이 정해져 있는데, 그걸 남 녀의 평등이라고 구분하다 보면 남자와 여자가 어떻게 구분될까요 ㅎㅎ;
    예를 들어서.. 여자분들이 치마를 입으니, 남녀 불평등이다 남자도 치마를 입혀달라! 한다 하더라도 아무도 관심도 안써주는 것과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불평등이라고 할 수도 없는거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