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잠든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에 몸을 맡겼다. 들녘은 무논으로 바뀌어 모심기에 바빴다.

오가는 사람들 발길은 끊이지 않는다. 그 속에 야권의 승리로 끝난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 당선자들 있었다. 졌지만 선전한 이들도 찾았다. 이들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무덤 앞에서 무슨 말을 했을까. 기쁜 소식을 전하는 홀가분한 마음이었을까, 앞으로 지고 갈 무게가 더 무거웠을까.


선거 이튿날인 지난 3일 오전 야권 단일후보로 경남에서 승리한 김두관 도지사 당선자를 시작으로 민주당 김맹곤 김해시장 당선자가 봉하마을 고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했다. 민주당 이광재 강원도지사 당선자는 4일 아침 말없이 눈물만 훔치고 갔다. 이날 오후에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 박준영 전남도지사 당선자,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자, 김두관 도지사 당선자가 머리를 숙였다.



이어 민주당 김정길 부산시장 후보를 비롯한 부산지역 출마자가, 5일에는 무소속으로 남해군수에 재선한 정현태, 염태영 수원시장 당선자, 김만수 부천시장 당선자 등 참여정부 출신 기초단체장 당선자들이 참배했다. 6일에는 서울시장선거에서 아깝게 패한 한명숙 전 총리가 다녀갔다.


이들은 노 전 대통령의 철학 '지역주의 타파', '국가균형발전', '남북화해', '사람 사는 세상'을 되새겼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번 선거결과는 세종시 백지화 시도에 대한 냉엄한 심판이었다.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염원이었다"라고 고 노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며, "세종시 원안 추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지역주의 타파로 상징되는 노 전 대통령의 정치역정을 계승하겠다는 결의들도 이어졌다. 정 대표는 "이번 선거는 지역주의 타파를 향한 큰 걸음이었다. 강원과 경남에서 민주당과 야권연대 도지사가 당선됐다. 한나라당은 호남에서 유례없는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의미있는 변화"라며 "대통령님의 뜻을 따랐던 후배들이 앞장서 지역주의 타파의 성과를 일궈냈다. 이 변화를 더 발전시키겠다. 망국적 지역주의 해소를 위한 정치개혁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는 "민주주의 최후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라는 대통령 뜻에 따라 국민이 깨어 일어났다. 오만한 권력에 대해 민심이 심판을 내렸다"라며 "2012년 대통령이 바라던, 모든 국민 대통령이 되는 세상, 남북화해 세상 위해 우리가 더 노력하고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는 "광주시는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다. 대통령님이 평생의 가치로 추구한 정신 깃든 도시다. 앞으로 그런 가치가 시민의 삶 속에 녹아내리고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장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역 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위해서 앞장 서겠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자는 한참을 머뭇거리다 목멘 말을 이어갔다. 그는 "권력을 가진 자가 잃은 자에 대해, 힘 있는 자가 힘없는 자에 대해, 많이 번 자가 가난한 자에 대해 행하던 폭력의 시대를 이제 끝내야 한다. 그것이 오늘 6월 선거에서 안희정 도전의 의미였고, 못다 한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역사를 이어가는 길"이라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이 이룬 그 민주주의 역사를 잘 이어 가겠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권이, 깨어있는 시민이 더 좋은 대한민국을 향해 나갈 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두관 경남도지사 당선자는 "대통령님이 하고자 했던 지역주의 극복, 균형발전정책을 남아있는 저희가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 반드시 해 내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이번 지방선거 승리를 '국민의 승리'라고 했고 특히 지역구도를 깬 경남도민의 선택을 '선거 혁명'이라고 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뭐라 평가할까. 당선자들에게 뭐라 당부했을까.

다들 한마디 듣고 싶어하지만 말없이 맞고 보낼 뿐이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포세이동

트랙백 주소 :: http://po.idomin.com/trackback/157 관련글 쓰기

  1. Subject: 노무현 대통령도 하늘에서 웃을 것이다.

    Tracked from 발칙한생각 2010.06.06 18:18  삭제

    6.2 지방선거 당선자와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어제 봉하마을을 방문하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개선장군들을 반기듯이 시원한 바람으로 그들을 맞이하였다. 트랙터에 꽂아 놓은 노란 바람개비가 "어서 오세요. 고생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하며 경쾌하게 돌아갔다. 6.2 지방선거에서 선택된 당선자들이 서두르지 않고 변함없이 국민의 뜻을 헤아려 잘했으면 한다. 그리고 우리도 조급해하지 않고, 조금 미숙하더라도 그 마음을 믿고 변함없이 지지해주었으면 좋겠다. 6..

  2. Subject: 김두관은 '리틀 노무현'이 아니다-1

    Tracked from 늘 축제였으면.. 2010.06.07 15:15  삭제

    [노무현 전 대통령보다 진화한 김두관 도지사를 기대하며 2] (narration insert) 그가 김해공항에서 공항버스를 타고 창원과 마산에 다다르자 거의 모든 신문이 김두관이라는 도지사 당선자를 '리틀 노무현'이라고 칭하는 것을 보게 된다. 김두관의 이력을 생각해본 국외자는 조금 의아스럽다. (S#2-1) 2002년 4월 남해군수를 그만두고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김두관 후보는 김혁규 당시 한나라당 후보에 7:1이라는 스코어..

  3. Subject: buy instagram likes

    Tracked from buy instagram likes 2014.09.16 02:58  삭제

    느낀 그대로 :: 노무현 무덤 앞에 선 당선자 안희정

  4. Subject: stay with me

    Tracked from stay with me 2014.09.17 03:20  삭제

    느낀 그대로 :: 노무현 무덤 앞에 선 당선자 안희정

  5. Subject: best Dating Sites

    Tracked from best Dating Sites 2014.10.25 06:51  삭제

    느낀 그대로 :: 노무현 무덤 앞에 선 당선자 안희정

  6. Subject: Bernie Sailor

    Tracked from 명불허득 :: 노무현 무덤 앞에 ì„  당선자 안희정 2016.07.29 20:05  삭제

    ê³  노무현 ì „ 대통령이 ìž ë“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ì—..

  7. Subject: Antoinette Mick

    Tracked from 명불허득 :: 노무현 무덤 앞에 ì„  당선자 안희정 2016.07.29 20:08  삭제

    ê³  노무현 ì „ 대통령이 ìž ë“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ì—..

  8. Subject: Calista Osaki

    Tracked from 명불허득 :: 노무현 무덤 앞에 ì„  당선자 안희정 2016.07.29 20:12  삭제

    ê³  노무현 ì „ 대통령이 ìž ë“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ì—..

  9. Subject: Sidney Torres

    Tracked from 명불허득 :: 노무현 무덤 앞에 ì„  당선자 안희정 2016.07.30 06:25  삭제

    ê³  노무현 ì „ 대통령이 ìž ë“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ì—..

  10. Subject: Sherron Horuath

    Tracked from 명불허득 :: 노무현 무덤 앞에 ì„  당선자 안희정 2016.08.02 15:24  삭제

    ê³  노무현 ì „ 대통령이 ìž ë“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ì—..

  11. Subject: Bella Vita

    Tracked from 명불허득 :: 노무현 무덤 앞에 ì„  당선자 안희정 2016.08.06 08:20  삭제

    ê³  노무현 ì „ 대통령이 ìž ë“  봉하마을은 여느 때나 같았다. 노란 바람개비와 리본은 바람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윤덕 2010.06.08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추천수는 많은데 댓글이 빵개야...ㅎㅎ;;;

    선배~~.. 표영감님~~.. 저 이러다가 선배 블로그 애독자 되겠당 ㅋㅋㅋ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많이 부탁 합니다.

    daum 메인에 걸리는 그 날까지 쭉~~~ ㅎㅎ (물론 선배는 그런 거에 연연하지 않는, 정말 '영감 마인드'로 살아가시는 분이란 걸 잘 알지만서두...^^)

헌정 파괴자 박근혜와 공범들

'웅장했다.' 100만 민중총궐기에 함께했던 초등학생 아들의 느낌이다. 거리를 가득 메운 인파에 서울시청광장이나 광화문광장에는 들어가 보지 못했지만 의미가 있었다고 했다. 어떤 의미냐는 물음에 '역사의 현장'에 함께한 것이라고..

국가폭력과 위장 민주공화국

아래 글은 지난해 12월 1일에 쓴 것입니다. 국가폭력에 쓰러져 317일 동안 사경을 헤매던 백남기 어르신이 돌아가셨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인가? 근본적인 물음을 다시 던져봅니다. '농민을 가장한 농민운동가'. 지난 2..

"아빠, 전쟁 나면 다 죽어?"

최전방 철원으로 다녀온 '안보휴가' 올여름 휴가를 위쪽 동네에서 보냈다. 후배가 사는 강원도 철원을 둘러봤다. 전쟁 상흔이 그대로 남은 노동당사, 달리지 못하고 철마가 폭삭 주저앉은 월정리역, 남과 북이 각각 만들어 완성했다는..

사드, 그리고 외부세력+종북좌빨

"불순 세력이 가담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반발하는 여론을 두고 한 말이다. 누가 불순세력이고 ..